전설의 한국리시즈 4승 무쇠팔 최동원

사직구장에 있는 최동원 동상

 

 

 

▷최동원선수의 기억

어렸을 때 그를 첨 봤을 땐 개그맨인 줄 알았다. TV에 나와서 구수한 사투리로 이야기하는 모습이 그랬다. 물론 그땐 너무 어릴 때라 야구에 관심이 하나도 없을 때 였긴 했다.

 

 

 

 야구를 알고 롯데팬이 되면서부터 최동원이라는 선수가 얼마나 대단하고 위대한지를 알 수 있었다.

▷리그 최고의 투수

선수시절 선동열과 함께 KBO리그를 비롯한 한국 야구를 대표한 양대산맥이었고, 롯데 자이언츠를 상징하는 선수로 야구팬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고 사후엔 롯데 자이언츠로부터 KBO영구결번을 받았다. 아마추어 때부터 상상을 초월하는 혹사에 시달리고 데뷔해도 KBO리그 초창기에 대활약을 했다. 그중 가장 회자되는 건 앞으로는 다신 있을 리 없을 한국시리즈 4승. 그때 그는 무쇠팔로 불렀다. 30년 넘게 이어온 KBO리그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라고 생각한다.

 

▷통산 성적

통산 8 시즌동안 103승 74패 26세이브. 방어율 2.46. 그의 주 구종은 155킬로를 육박하는 빠른 직구와 아직도 최고라고 꼽히는 미친 커브다. 낙차의 폭이 너무 커서 폭포수커브라고 불렸는데 타자들이 속수부책으로 당했다.

 

▷은퇴 후 행보

은퇴 후 방송인으로 활동하다가 정치에도 입문했었다. 그가 돌아가신 뒤 한국프로야구의 전설적인 투수였던 그를 기리기 위해 미국에 사이영상 같은 최동원상이 신설되어서 시즌 최고의 활약한 한 투수에 세 상을 주고 있다.

 

선동열과의 맞대결을 그린 영화 퍼펙트게임

▷마무리

그리고 그를 모티브로 한 영화도 나왔었다. 퍼펙트게임이라고 혹시 아는가? 이건 다음에 한번 리뷰하도록 하겠다. 정말 재미있게 봤다. 그의 시대에 야구를 보지는 못한 게 너무 아쉽다.

 

 

 

*다음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