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프로야구(KBO)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 4대 스포츠

대한민국 4대 스포츠 하면 축구, 농구, 배구 그리고 바로 야구를 꼽을 수 있다. 4대 스포츠 중에서도 규모면이나 인기면에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게 프로야구다. 나머지 축구, 농구, 배구를 합쳐도 야구를 못 이긴다. 그 정도로 한국사람들은 야구에 미쳐있다.

 

 

 

▷프로야구 역사

프로야구는 1982년에 출범했다. 정확히 태어나기 일 년 전이다. 지금은 10개 구단 체제를 유지하고 있지만 처음엔 삼성 라이온즈. OB 베어스, MBC 청룡, 삼미 슈퍼스타즈, 해태 타이거즈, 롯데자이언츠 이렇게 6개 구단으로 시작했다. 나는 진주사람이라 롯데 자이언츠 팬인데 롯데가 너무 못하는 마당에 갑자기 창원에 NC 다이노스가 생기고 친구들은 롯데에서 NC로 변절했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 그냥 야구를 끊고 안 본다.

 

▷롯데의 아이러니

역대 가장 많이 우승한 팀은 해태(기아 포함)다. 총 11번. 롯데는 원년팀인데도 불구하고 2번이고 92년 이후 30년 넘게 우승하지 못했다. 내 기억에 한국시리즈도 99년도에 호세 있을 때 갔으니 거의 20년 넘었다. 내가 괜히 야구를 끊은 게 아니다. 웃긴 건 이렇게 롯데가 못해도 인기가 많아서 관중 동원력은 항상 상위권을 유지한다는 거다.

 

 

 

▷결론

현재 우리나라 야구는 00년~10년 때 전성기를 지나고 실력이 퇴보하고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WBC 3연속 예선 탈락은 전 세계 프로야구 3대 리그라고 하는 미국, 일본, 한국의 명성에 맞지 않는 것 같다. 앞으로 저출산이 심각해지니 좋은 선수 나오기는 더 힘들라나?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