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세계 최고의 축구클럽,해버지의 시작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소개

잉글랜드 최상위 프로 축구 리그 최다 우승팀이자, 잉글랜드에서 유일하게 트레블 달성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구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에겐 해버지 박지성을 통해 해외축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시작인 구단이기도 하다.

 

 

 

▷엠블럼

엠블럼이 정말 찰떡이다. 과거 붉은 장미를 상징으로 삼았던 맨체스터 지역의 랭커스터 가문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맨유의 팬들은 레드 데빌즈라고 부른다. 아무래도 이래저래 붉은색과 인연이 깊은 모양. 왠지 그래서 우리의 붉은 악마 팬들과도 뭔가 모를 동질감이 있어서 우리가 그토록 맨유를 좋아했나 싶기도 하다.

 

 

 

▷올드 트래포드

한번은 들어보셨을 맨유의 구장은 바로 올드 트래포드. 좌석이 무려 7만 4천 명을 입장시킬 수 있을 정도로 규모가 엄청난다. UEFA 카테고리 4 인증은 받은 구장이기에 챔피언스 리그와 유로 결승전을 개최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구장이다. 만약 잉글랜드에 가기 되면 내가 첫 번째로 꼭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더비

맨유의 라이벌매치는 노스웨스트 더비라고 하는 리버풀과의 더비. 맨체스터 더비라고 불리는 맨체스터 시티와의 더비. 그리고 로즈 라이벌리라고 불리는 리즈 유나이티드와의 더비. 지즈가 다시 프리미어리그 올라오기는 했지만 한동안 서로 간의 입지가 워낙 차이가 커서 관심이 조금 떨어지긴 했지만 전통과 유서가 깊은 더비는 로즈 더비라고 보면 된다.

 

▷알렉스 퍼거슨

알렉스 퍼거슨 감독 재임시절 잉글랜드는 물론 전세계를 호령하고 최강자의 위치를 달렸던 맨유지만 알렉스 퍼거슨 퇴임 후 최근엔 9년 동안 리그 무관을 경험하고 있다. 저조한 성적을 내는 이유는 맨유 보드진이 유독 감독 보는 눈이 안 좋아서 그런 것 같다. 축구는 매년 급속도로 빠르게 전술이 변화하는데 세계 축구 정세에 어두운 글레이저 구단주가 전술 능력이 부족하거나 한물간 감독들만 그동안 선임해 왔기 때문. 최근엔 텐하흐 감독을 선임해 현재 리그 3위를 달리는 등 이제 슬슬 반등을 해나갈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해버지

2005년쯤 박지성이 맨유에 입단하면서 해외축구의 익기를 선도하며 팬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국내에서의 위상은 그냥 국민클럽이나 마찬가지. 국내축구단보다 맨유가 인기 있었을 정도. 그래서 다른 나라 사람들은 우리나라를 보고 맨유 공화국이라고 불렀다. 마찬가지고 현재는 손흥민이 있는 토트넘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구단이다. 아무래도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우리나라사람들은 자국선수가 뛰는 팀을 좋아할 수밖에 없지 않겠나.

 

 나도 한때는 맨유를 좋아했던 입장으로서 다시 그 예전의 위용과 포스를 되찾아 최고의 팀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추천 드리고 싶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