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구문소 : 고생대 시대를 그대로 간직한 천연기념물

구문소

▷구문소 소개

강원도 태백시 동점동에 위치한 구문소는 낙동강의 지류인 철암천과 합류하는 황지천 하구에 자리 잡은 명승지다. 이곳은 초기 고생대 시대의 지질학적 경이로움을 드러내는 카르스트 지형으로 되어있다. 세종지리실록에 '천천'으로 언급되어 있는 이곳은 역사적으로도 아주 의미가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되겠다.

 

 

 

▷정보

: 구문소 일대는 천연기념물 417호로 지정되어 보존하고 있다.

주소 강원도 태백시 동태백로 11
주차 있음
문의처 033-560-2379
홈페이지 구문소 홈페이지 바로가기↑(태백관광)

 

 

 

▷관광명소

구문소는 아름다운 풍광과 볼거리로 방문객을 초대한다. 카르스트 지형의 독특한 지형을 보면 고생대 지질학적 신비함이 새삼 느껴진다.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은 구문소에서 발견된 화석을 관람할 수 있기에 아이들과 같이 가면 좋은 교육시간이 될 것이다.

 

약 20km를 흐르는 황지천의 물은 태백의 높은 계곡과 합쳐서 연화산 기슭의 검은 바위를 가르는 웅장함을 이룬다. 구문소는 1억 5천만 년 전의 전설이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다. 강이 산은 가로지르는 독특한 현상은 한국에선 흔치 않은 희귀한 현상이다.

 

▷자연 산책로

계곡을 따라 구불구불 이어진 자연 산책로를 따라가면 지구 과학 교실이 된다. 여기에서는 5억 년 전의 고생대 화석과 파도의 흔적들들 보여주는 퇴적 지형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당소, 삼 형제폭포, 닭 볏바위 등 절경이 빼어난 곳에서 구문소에 온 이유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아이와 동반한 가족이라면 구문소문화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재미있고 알찬 교육의 장을 만들 수 있고, 밤이 되면 형형색색 빛나는 구문소만의 고혹적인 분위기도 만나볼 수 있다.

 

▷마무리

이리저리 구문소를 걷다 보면 자연이라는 건 참 아름답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맑은 공기 마셔가며, 좋은 풍경을 본다는 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새로운 힘을 얻는 계기가 되어주는 것 같다. 삶의 활력을 얻고 싶으신 분들을 태백에 구문소를 꼭 가보길 추천한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태백 해바라기축제 : 해바라기 동화 속으로 초대하는 태백 구와우 마을

▷태백 해바라기축제 소개 강원도 태백시 구와우 마을에서 개최되는 태백시를 대표하는 축제로서 해바라기와 함께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가 개최된다. 자연스럽고 평화로운 구와우 마을에서

redmtsu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