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전술의 진화 : 2-3-5에서 티키타카까지

 축구전술은 19세기 중반에 조직화된 첫 번째 경기가 시작된 이후 크게 발전했다.축구 초기에 유행했던 2-3-5포메이션에서 현대의 티키타카 플레이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팀이 게임에 접근하는 방식은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초기 축구 전술

 축구 초창기에는 공식화된 전술이나 포메이션이 없었다.플레이어는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필드에 자신을 배치했다.하지만 경기가 더욱 구조화되면서 팀들은 2-3-5포메이션을 채택하기 시작했다.이 포메이션은 수비수 2명,미드필더 3명,공격수 5명으로 구성되었다.공격 숫자로 상대를 압도하고 가능한 한 많은 골을 넣는것이 이 포메이션을 하는 이유였다.

 

 

 

▷수비 전술의 부상

 게임이 발전함에 따라 팀은 수비 전술에 더 집중하기 시작했따.2-3-5포메이션은 보다 수비적인 구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페지됐다.예를 들어 3-5-2 포메이션은 수비수 3명,미드필더 5명,공격수 2명으로 구성했따.이 포메이션은 효과적으로 공격하고 수비할수 있는 보다 균형 잡힌 팀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토탈 사커 혁명

 1970년대에 네덜란드 감독인 리누스 미켈스는 토탈 사커의 개념을 도입했다.이 혁신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끊임없이 역할과 위치를 바꾸면서 유동적인 움직임과 위치 교환을 강조했다.적응력이 뛰어나고 현장의 모든 상황을 대응할수 있는 팀을 만드는것이 토탈사커의 목표였다

 

▷티키타카의 점령

 2000년대에 스페인 클럽 바르셀로나는 티키타카 스타일의 플레이를 대중화했다.이 스타일은 짧고 빠른 패스와 볼 소유권을 강조한다.점유를 통해 게임을 제어하고 끊임없는 움직임과 패스를 통해 상대를 약화시키는것을 목표로 하는 전술이었다.이 전술은 당시 바르셀로나는 물론 스페인을 세계 최고로 만들었고 한동안 군림했다.

 

▷결론

 축구 전술의 전화는 길고 매혹적인 여정이었다.2-3-5포메이션 초기부터 현대의 티키타카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축구전술은 변화하는 게임의 특성에 맞게 꾸준히 진화했다.앞으로도 게임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축구의 미래를 형성할 새로운 스타일과 전술이 등장할것이고 그것을 보는것은 항상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임에는 틀림없다.

 

 

 

*다음 포스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